-
추운 겨울 난방비 아끼는 방법 겨울 생활팁생활정보 2020. 11. 8. 16:52반응형
보는 것은 좋지만, 막상 추운 겨울이 시작되면 온 몸이 추위에 움크러드는 느낌이 들어요. 게다가 여름엔 에어컨으로 인한 누진세가 걱정이었다면, 겨울엔 난방비가 기다리고 있다고들 하잖아요. ㅎ
겨울 적정 온도를 유지하며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제 가정에서 난방 온도를 유지하며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을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겨울철 난방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면서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도록 할까요?
1. 바닥에 러그나 매트 깔기
바닥에서 찬기가 올라오는 것을 잡아주기 때문에 발이 덜 춥습니다. 또, 층간소음에도 도움이 되가 때문에 거실 바닥에 러그 혹은 매트를 깔아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예약으로 2~3시간 간격으로 보일러 돌리기
보일러를 저녁시간에만 돌리거나 특정 시간에만 사용하는 것보다는 2~3시간 간격으로 보일러를 돌리는 것이 오히려 난방비가 적게 나온다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3. 문이나 창문 틈새 메우기와 뽁뽁이 사용
문과 창문의 틈새로 들어오는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메워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열 뽁뽁이를 부착하여 주는 것도 방법이며 창문 틈에 문풍지를 부착해 찬 공기가 안쪽으로 들어오는 것을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은 열손실을 30%이상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에 추천합니다. 문풍지 뿐만 아니라 암막커튼도 설치하시면 열손실을 줄일 수 있어서 좋습니다.
요즘 다*소나 대형 마트에 가도 쉽게 구매가 가능한 겨울철 난방용품 중에 뽁뽁이는 단연 최고 인 것 같습니다. 가정집에서도 식당에서도 뽁뽁이 사용은 겨울철 흔한 풍경 중의 하나일 것입니다. 저렴하게 구매도 가능하고 요즘은 디자인적인 부분도 가미되어 예쁜 뽁뽁이도 참 많답니다. ^^
4. 가장 간단한 난방비 아끼는 방법 : 수면조끼나 수면양말 내복 입기
실내복을 수면조끼나 수면양말, 내복 등을 따뜻하게 입으면 난방비를 간단하게 아낄 수 있습니다. 특히 발과 목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몸의 체온을 유지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요즘 겨울에 실내 생활을 하면서 보일러를 따뜻하게 틀어놓고 반파이나 얇은 긴팔 등을 입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생활을 하게 되면 오히려 면역력이 약해져 외출 시 갑자기 들어오는 찬 공기에 몸이 적응을 하지 못하여 목감기 등에 걸릴 확률이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겨울 실내 적정 온도는 18 ~ 21도라고 하죠? 실내 적정 온도를 맞춰 두시고 옷을 따뜻하게 입고 실내화를 신거나 수면 양말 등을 신어준다면 난방비 절약은 물론,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5. 수도꼭지를 냉수방향으로 돌려두기
욕실에서 온수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지는 겨울철. 수도꼭지 방향이 온수 쪽으로 되어 있으면 보일러가 자동으로 작동하게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온수를 사용한 후에는 반드시 냉수 쪽으로 돌려놓으시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6. 가습기를 활용하는 방법
보일러 가동시 가습기를 함께 가동하게 되면 공기 순환이 빨라져 실내온도가 빠르게 상승하는 효과가 있으며 물의 비열이 오랫동안 열을 간직하여 보일러 가동 에너지 소비량의 절감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난방텐트 사용하기
겨울철 외풍을 차단하고 좀 더 따뜻하게 주무실 수 있도록 난방텐트를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파트여도 창문틈에서 외풍이 들어오기도 하고.. 잠깐 바닥을 난방을 돌려 따뜻하게 하고 난방텐트를 사용하시면 좀 더 따뜻하게 잠을 주무실 수 있습니다.
저희 집은 벌써 9년정도 난방텐트를 사용하고 있는데, 겨울부터 봄까지 난방텐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도 재미있어 하고, 특히, 밤사이 이불을 잘 안 덮고 자는 아이들이라 난방텐트는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난방텐트를 사용하실 땐 실내온도가 많이 높으면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겨울철 실내 적정 온도와 함께 사용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실내 온도와 바깥 온도의 격차를 적당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난방비를 아끼는 것 뿐만 아니라 적절한 온도 유지는 우리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방법과도 연관되며 감기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하니, 참고하셔서 올 겨울 감기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
반응형'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11월 22일은 김치의 날 2020년 제정 (0) 2020.11.22 12월 한눈에 보는 대형마트 휴무일 (feat. 이마트) (0) 2020.11.22 겨울 실내 적정 온도와 적정 습도 알아보기 (0) 2020.11.08 2021년 휴일 얼마나 될까? 연휴 알아보기 (0) 2020.11.06 11월, 대한민국 쇼핑주간! 2020 코리아세일페스타 시작인가요? (0) 2020.1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