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통기한 지난 폐의약품 버리기 약 분리수거생활정보 2023. 8. 4. 23:02반응형
코로나 이후, 항상 집엔 알약이 가득하다. 약국에서 시간이 되고 약이 있다면 구매해다 놓은 해열진통제와 또 아이들 아프면 먹일 시럽종류가 한 가득. 그런데, 문제는 이제 유통기한이 지나고 약이 오래되어 먹을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이다. 병원에서 처방받아 왔다가 남은 물약부터, 항생제와 으른이용 알약까지.. 그냥 일반 쓰레기 봉투에 담아서 버리면 되는걸까? 오늘은, 유통기한이 지나 먹을 수 없는 약버리는 법에 대해 알아볼까한다.
1. 폐의약품이란
가정에서 사용하지 않고 가지고 있다가 유통기한이 지나 변질되거나 또는 부패되어 사용할 수 없게 된 의약품을 폐의약품이라고 한다. 이것을 그냥 쓰레기종량제 봉투에 담아 배출할 경우 토양 및 수질오염 등 환경오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가 아닌 폐의약품으로 분리해서 정해진 장소에 버려야 한다.
그렇다면, 폐의약품이 무엇인지 먼저 제대로 알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왜냐하면, 일반식품이나 건강기능식품, 의약외품, 소독제나 살충제 등은 폐의약품으로 분리수거가되지 않기 때문이다.
의약품은 약국에서 처방받은 약이나 일반의약품이라고 표기된 연고나 비타민, 또는 영양제 등을 말한다. 그렇다면 건강기능식품은 영양제나 유산균 등에 건강기능식품이라는 마크가 있는것, 의약외품은 자양강장제나 소독제와 같은 제품, 그리고 기타로는 단백질쉐이크나 홈키파와 같은살충제 등은 의약품이 아니기 때문에 폐의약품이 아니다.
그렇다면, 의약품의 경우 그 종류는 4가지이다. 제대로된 분리방법을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알약(조제약) 포장 제거 후 내용물만 버리기 알약(정제형) 겉 포장지 제거 후 플라스틱 등으로 포장된 알약은 개봉하지 말고 배출 시럽약 플라스틱, 병 등 밀폐용기에 모으기 가루약 약봉지를 뜯지말고 그대로버리기 연고나 안약등 겉 상자만 재활용 쓰레기로 분리수거하고 튜브나 플라스틱통은 그대로 수거함에 폐기하기 2. 약버리기 원칙 : 약국에 설치된 폐의약품 수거함에 버리기
약국으로 가서 버리는 것이 가장 안전한 방법이다. 약국에서는 유통기한이 지난 약을 안전하게 수거하고 처리해주기 때문에 약국에 갈일이 있을 때 들고가서 버리면 된다.
그런데, 약국에 폐의약품 수거함이 있었나? 수거함이 안보인다고 당황하지 말고, 처음만 좀 그렇지.. 약국에 가져가서 물어보거나 물어보고 가져가서 버리도록 하자!
물론, 지금 이 부분에서 여러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ㅠㅠ 모든 약국에서 폐의약품은 수거를 해준다고 알고 있었는데, 어떤 약국에서는 안 받아준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약물 수거함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폐의약품을 받아주는 약국이 따로 있다고 하니 동네에 이용하는 약국에 문의를 하는 것이 가장 빠르다고 봅니다..ㅎ
3.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약물 수거함에 버리기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약물 수거함이 있다. 약물 수거함을 찾으려면 살고 있는 구청이나 지자체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쓰레기 배출방법에서 검색하면 된다.
아파트단지내에 폐의약품 분리배출 수거함이 있기도 하고, 주민센터나 보건소, 종합사회복지관 등에 비치되어 있기도 하다. 그리고, 요즘 폐의약품을 바르게 버리고 바르게 회수하기 캠페인으로 우체통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4. 우체국을 통한 폐의약품 수거
폐의약품 수거함을 찾기 어려울 때 이용하면 좋을 방법인 것 같다. 주민센터 혹은 구청 등과 먼 지역에 거주할 경우, 폐의약품을 버리기 어렵다. 또한 공공기관 내부에 위치한 수거함은 주말에는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우체통을 이용하는 것 또한 안전하게 폐의약품을 분리배출하는 방법이 되겠다.
하지만, 아직 모든 지역에서 우체통에 폐의약품을 버려서는 안된다. ㅎ 지방자치단체는 ‘폐의약품 바르게 버리고 바르게 회수하기’ 를 환경부, 우정사업본부, 환경재단 등과 함께 협약을 체결하였고, ‘우체통 활용 폐의약품 수거 시범사업’을 진행중에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가 2023년 1월부터 시험사업을 시작하였고 7월엔 서울시, 그리고 8월에는 전라남도 나주시도 이 시범사업에 동참한다. 환경부와 우정사업본부는 현재 다른 지자체와도 폐의약품 수거의 우체통 활용을 위한 협의를 진행 중에 있기 때문에 앞으로 많은 지역에서 우체통을 이용한 폐의약품 수거가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체통을 이용할 경우 꼼꼼히 확인해야 할 부분이있다. 그것은 바로 동주민센터에서 배부되는 폐의약품 전용 회수봉투 또는 일반봉투에 폐의약품를 표기하여 우체통에 배출해야하며 물약(시럽) 등은 우체통에 배출해서는 안된다. 반드시 물약은 기존 폐의약품 회수함에 배출해야 한다.안전하고 바른 폐의약품 처리를 통해 좀 더 환경을 생각하는 우리가 되길 바래본다.
반응형'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주 청년교통수당 드림사업 지원 자격요건 접수방법 지원금 (0) 2023.08.11 국민연금 조기수령 나이 조건 (0) 2023.08.07 홈카페를 위한 전자동 원두커피머신 추천 베스트 3 (0) 2023.08.04 여름밤 잠자리 꿀팁: 양모 이불로 시원하게 보내기 (0) 2023.07.29 화장실 물때 / 화장실 곰팡이 / 화장실 청소 (0) 2021.12.10